Worldcom Edu

부정관사 A와 An의 발음에 대해

영어 정관사 “a”는 대부분의 경우 another의 a, 즉 /ə/로 발음되고 이것이 가장 일반적이고 영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바람직한 형태라고 말씀드립니다. 사이트워드를 예로 들면 아래 비디오에서 나오는 첫 문장 “I see a bird.”의 “a”에 해당하는 소리입니다.

그런데 “a”가 간혹 “/ei/(=에이)”처럼 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발음기호는 원칙은 기호로 표기해야하지만 편의상 한글로 표기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영어에서 “a”는 두 가지 /어/와 /에이/ 두 가지 음가를 가질 수 있는데 /어/는 모든 분들이 아시는 기본형입니다. 그리고 /에이/는 대개의 영어 사전의 경우 강세형(strong form)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영어에서 인정된 발음이며, 강조를 할 때 사용한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저희 유튜브 채널에서도 원어민 선생님이 “a”를 종종 /에이/로 발음하신 것에 대해 잘못된 것이 아니냐고 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그러나 원어민 선생님들의 대답은 대부분 /에이/로 발음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서 선호도도 있고요. 물론 교육적으로 파닉스처럼 발음을 가르치는 교재에서는 기본형인 /어/형태를 사용하지만 일상적인 상황을 가정하는 경우에는 원어민들이 자연스럽게 발음하는 그 모습 그대로 접하는 것이 좋다는 판단입니다. 단 한가지 문제는 어떨 때 /에이/로 발음해야 하는지 명확한 규정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각 언어마다 여러 발음의 변형은 사실 흔한 문제입니다. 한국어에서도 ‘자장면’ 논란은 아주 유명한 경우입니다. ‘짜장면’을 고집하는 분도 계시고요. “효과” 역시 /효과/로 발음해야 맞지만 여전히 일상생활에서 /효꽈/라고 발음하는 것을 더 많이 듣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 발음이 옳다 옳지않다를 판가름내는 것이 아니라 위에서 말씀드린 한국어의 경우처럼 영어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쓰는 국제어이고 그만큼 변형도 많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부정관사 “a”와 “an”을 미국인들이 어떻게 발음하는 지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저희는 해당대목에 해당하는 워딩을 옮겨드렸지만 어떤 발음 형태가 사용되었는지는 일부러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글을 읽는 분들의 판단에 맡기기 위해서입니다.

[주의] 저희는 a는 /어: ə/, an/언: ən/를 표준발음으로 익히고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아래에서 보여주는 예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되는 몇 가지 발음의 변이형을 보여주자는 의도이며 이런 형태를 사용하라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미국의 유명인사들이 “a’를 발음하는 방식

아래에서 소개해드리는 미국의 유명인사들은 오바마 대통령을 비롯, 총장님, 페이스북 설립자 저커버거 등 고등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니 좀 더 객관적인 판단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Obama대통령의 미국 Arizona대학 졸업식 연설

우선 Obama대톨령이 미국의 한 대학 졸업식에서 연설하는 장면입니다.

… I hope this program will serve as a model for universities across this country so thank you so much.

… homeland security keeping America safe and she’s doing a great job…
… So class of 2009 that’s what building a body of work is all about.
 

빌 게이츠 회장의 하버드 대학교 졸업 연설에 앞서 빌 게이츠에 대한 소개말 중

… He enrolled at Harvard in the fall of 1973. Keenly interested in computer science but without a definite study plan…

이 외에도 더 많은 장면이 있지만 이들 영상으로만 해도 예시는 충분히 된 것 같습니다.

미국의 유명 인사들이 “an”을 발음하는 방식

부정관사 “a” 발음과 마찬가지로 “an”발음역시 표준발음은 /언/이 아니라 answer처럼 /엔/으로 발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사전들에도 /에이/와 마찬가지로 /æn/, 즉 /엔/처럼 나는 발음도 강세형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히 인정되는 발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부정관사 an을 /엔/처럼 발음하는 경우도 몇몇 유명인사들의 예로 알아봅니다.

위에서 오바마 대통령의 연설을 들어보았는데 그럼 오바마 대통령을 소개하시는 분은 “an”을 어떻게 발음하는지 들어볼까요?

… we will continue building ASU as an egalitarian center for advanced teaching and learning and we commit to you also that …

… I wondered if I was just wrong, an imposter, a 22 year-old kid who had no idea how the world worked…

… And you can see we have an infant on the floor…

이상으로 몇몇 미국의 유명인사들의 연설이나 강연을 중심으로 “a”와 “an”이 교과서적인 발음이 지켜지지 않는 예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런 ‘비표준’ 발음형태는 어떤 규칙을 설명하기도 어렵고 일상어에서 빨리 발음을 하기때문에 그렇게 드릴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습니다. 다만, 일상적인 영어에서는 이런 비표준 발음도 통용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두는 것이 유용하다는 것입니다. 비표준이라고 표기했지만 엄연히 영어 사전에 두 가지 형태다 강조형으로 등재되어 있다는 것도 알려드립니다. 영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입장에서는 특히 어린이들은 당연히 기본적이고 표준적인 발음인 /어/와 /언/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것도 말씀드립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