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om Edu

한 권의 영어책에서 많은 것을 얻는 법

*
이 포스팅은 월드컴에듀 브레인뱅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어린이 학습자와 부모님들을 위한 가이드 포스팅입니다. 따라서, 특정 대상과 연령을 위한 포스팅이란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영어 공부를 시킬 때 가장 많이 드는 생각은 아마도 아이들이 단어를 좀 더 많이, 그리고 효율적으로 배울 수 없을 까 하는 생각일 것 같습니다. 가장 제일 좋은 방법은 여러 좋은 책을 꾸준히 읽는 것입니다. 이건 누구나 다 아는 방법이긴 한데 실천이 참 어렵습니다. 무엇보다 아이들의 집중력 지속시간(attention span)이 아주 짧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짧은 책만 읽자니 늘 나오던 단어들이 나와서 어휘력을 더 늘려주고 싶은 부모님들 마음에는 의구심이 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들이 영어 공부를 하는 가정이라면 ‘미국교과서 읽기’ 시리즈는 대부분 해보셨거나 하시고 계실 것으로 압니다. 저희 월드컴에듀에서는 미국교과서 읽기에 관한 교재와 유튜브 프로그램이 참 많은데요.  초등학생을 위한 Brain Bank시리즈와 초등 고학년 및 중학생을 위한 American Textbook Reading 시리즈와 Reading For Vocabulary 시리즈가 있습니다. 월드컴에듀에서는 이 모든 과정을 YouTube에서 무료로!!!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무료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원어민 선생님인 Brian Stuart선생님을 비롯 원어민 선생님들께서 직접 강의를 해주십니다. 지금처럼 COVID19으로 온 세계가 갇혀 있는 이 시기에 아이들을 위한 여러 대안 교육을 찾으실텐데요. YouTube로 재미있게 미국 교과서를 배울 수 있는 저희 YouTube채널을 방문하시고 가입하셔서 집에서 미국 아이들이 배우는 과정을 즐겁게 배워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교재를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시간적 여유가 없거나 아이들이 호흡이 긴 지문을 힘들어 할 때는 핵심적인 내용들이 들어간 부분만이라도 잘 골라서 학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에서 소개해드린 책의 첫 페이지에 해당하는 4페이지를 한 번 학습해보시라고 추천드리는데요. 이유는 한 페이지에 아이들에게 꼭 필요한 동작 동사(action verbs)가 다 등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책의 이 한 페이지를 제대로 학습해서 얻는 효과가 아주 큽니다.

저희가 사용할 책 소개합니다.

Brain Bank Grade 2 Science: On the Move
(월드컴에듀 발행)

참고로 Lexile 지수는 300-400 입니다.
첫 페이지에 해당하는 4페이지만 살표보겠습니다. 왜냐구요? 필요한 것이 여기 다 있어서입니다.

Moving Along

우선 제목이 Moving Along(이동하기)로 이동하는 다양한 방식을 알려주는 페이지입니다.

사람들이 움직이는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There are many ways people can move.)  사람들은 기고(crawl), 걷고(walk), 뜁니다(run).
사람들은 또 껑충/깡총 뛰거나(hop), 건너 뛰거나(skip), 뛰어 오를(jump)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또 수영을 할 수 있고(swim), 오를 수 있고(climb), 미끄러져 움직이고(slide) 그리고 왔다 갔다 흔들거릴(swing) 수도 있습니다.

동물도 다른 방식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동물들은 자신들을 안전상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to keep themselves safe) 움직입니다.
그들은 또 먹이를 사냥하기 위해 (hunt for food) 움직입니다.

여기 등장한 동작 동사는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crawl, walk, run, hop, skip, jump, swim, climb, slide, swing.

현재 페이지에 나오는 동사 표현들이 이어지는 페이지들에서 별도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동작동사는 실제 어떤 동작인지 파악하려면 그림을 보는 것이 아주 중요한데요. 각 단어에 해당하는 페이지에서 어던 동작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좋은 삽화도 같이 나오기 때문에 아이들이 필요로 하는 동작동사는 이책으로 충분히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 * *
동작 동사는 영어를 배울 때 특히 중요한데요. 한국어와 달리 영어는 동작 동사가 상당히 발달해있고 세분화해서 씁니다. 예들 들어 위에서 hop, skip, jump 는 한국어에서 세밀하게 구분을 하지 않습니다. 그냥 ‘뛴다’라고 해도 대강의 뜻은 통하죠. 세밀하게 구분을 하려면 깡총깡총 등 꾸밈말을 넣어서 구분하곤 합니다. 그런데 영어에서는 이런 동작들을 다 별개의 어휘로 표현하고 그 수도 많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잘 파악하면 아주 많은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hop, skip, jump는 그림으로 보는 것이 제일 좋겠죠. 사실 한국말로 뛴다에 해당하는 영어 동사가 하나 더 있는데요 leap 도 있습니다. 개구리 등이 풀쩍 뒬 때 사용할 수도 있죠. Hop은 새가 종종 폴짝폴짝 뛰는 정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람으로 치면 아래 소녀의 동작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Skip은 주로 줄 위로 건너뛰는 경우에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줄넘기는 jump rope 혹은 skip rope라고도 합니다.
*
같은 페이지에서 swing이라는 동사도 나왔었는데요. Swing은 앞뒤나 좌우로 흔들거리거나 휙 도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그네는 swing이라고 하죠. 이 책 16페이지에서 swing을 잘 설명하는 대목이 나옵니다. 나무늘보(sloth)가 나무에 매달려 이리 저리 흔들거리는 모습인데 어떻게 표현하는 지 한 번 볼까요?

Some animals that live in trees can swing by their arms. … They can swing by their tail.

그림이라서 동작을 처음부터 다 볼 수는 없지만 나무에 매달려 흔들거리는 나무늘보의 모습을 상상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