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om Edu

I live in Accident. 신기하고 재미있는 영어 지명들

*
이 포스팅은 월드컴에듀 브레인뱅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어린이 학습자와 부모님들을 위한 가이트 포스팅입니다. 따라서, 특정 대상과 연령을 위한 포스팅이란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이 시리즈의 포스팅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 신기하고 예사롭지 않은 지명들(unusual place names)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다루려고 하는 지명의 숫자가 한 번에 다 할 수는 없어서 앞으로 두 세차례 더 이에 관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Accident, Maryland, USA

첫 번째 살펴볼 곳인 동네 이름이 무려 Accident!! 네, 실제로 미국에 있는 동네 이름입니다. 동네 이름의 기원은 알려져있지 않다고 합니다. Maryland주의 Garrett 카운티에 속한 인구 325명의 아주 작은 동네라고 합니다. 아래는 Accident Town의 휘장입니다. 휘장에 “Accident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고 반갑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Accident Maryland Sign
자료출처: Accident 타운

아래는 Google Map으로 살펴본 동네입니다. Accident라는 동네는 아주 작은 동네여서 Google Map에서 하나의 단위로 나타나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다만, 붉은 색으로 표시한 곳에 보면 Accident Elementary School 도 있습니다!

Accident in Maryland, USA

이 동네의 역사를 잠시 살펴보니 역사도 꽤 됩니다. 영국의 조지 2세왕으로부터 받은 땅으로 1751년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를 가지고 있네요.

Aladdin, Wyoming, USA

이번에도 미국에 있는 동네인데요, 여기도 이름이 네, Aladdin입니다. Wyoming주에 있는 아주 작은 동네(hamlet)이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Aladdin, Wyoming population sign
Wyoming주의 Aladdin

그런데 미국에는 Aladdin이라는 이름의 동네가 6개나 더 있다고 합니다. 참 위에서 작은 동네란 뜻으로 hamlet이라고 했는데요 이 이름도 역시 잘 아시듯이 세익스피어의 유명한 비극인 Hamlet과 똑같네요. 아무튼 재미있는 것들이 많은 동네 이름입니다.

Bacon, Georgia, USA

Bacon은 Georgia 주에 있는 동네입니다. 1910년대에 이 지역 상원의원을 네 번이나 지낸 Augustus O’ Bacon을 기념하기 위해 만들어진 동네라는 소개가 나옵니다.

Bacon County
Georgia주 Bacon 카운티

Boring, Oregon, USA

이번 동네는 이름이 Boring입니다. 원래 행정단위가 County인데요 아래 동네 이름 표시에는 주 이름까지 같이 표기되어서 Boring Oregon이 되어 있습니다. 원래 영미식 지명 표기상 맞지만 이름과 겹쳐서 묘한 울림을 줍니다.

Boring County, Oregon
Oregon주의 Boring 카운티

당연히 boring은 단어 원래의 의미는 아니고요, 북구 연합군 군인이었던 William Harrison Boring의 이름을 따서 지은 것입니다. 즉 사람이름을 따서 지은 동네 이름입니다.이 동네는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는데요. 대부분의 도시는 교류 증진이나 여러 가지 이유로 자매도시(sister city)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들 들어 서울의 경우는 20여개의 자매 도시가 있는데요, 일본의 도쿄, 타이완의 타이페이, 터키의 앙카라 등 대부분 대도시라서 사실 놀라울 것은 없습니다.그런데 말입니다. 이 Boring 카운티의 자매도시는 스코틀랜드에 있는 도시인데 이름이 바로~~~아래와 같습니다.

Dull
스코틀랜드의 Dull

참고로 Dull은 스코틀랜드에 있는 동네이름입니다. 스코틀랜드는 우리 기성용 선수가 수년간 스코틀랜드 프리미어 리그에서 뛰기도 했죠. Dull은 Boring과 마찬가지로 당연히 단어 dull의 ‘지루하다’ 이런 의미는 아니고요, ‘강가에 있는 목초지’를 뜻하는 고어 dol에서 유래했습니다. 위의 표시판을 보면 Paired with Boring, Oregon, USA라고 되어 있어서 자매 도시라는 것을 밝히고 있는데요. 아무튼 Dull – Paired with Boring이런 조합은 재미있게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참고로 Highland는 스코틀랜드의 대부분의 지대가 상당히 높습니다. 물론 이건 유럽 기준입니다. 한국이나 미국에서 보는 그렇게 높은 산들은 아닙니다. 영화 중에 Brave Heart 등에 보면 나오는 그런 높이입니다. 그리고 간판에 보면 또 Drive Safely라고 조심해서 운전하라고 되어 있는데요, Highland이니만큼 길도 넓지도 않고 운전 조건이 좋지는 않다는 것도 알려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Brilliant, Alabama, USA

지금까지 동네 이름은 동네 이름이 왜 이렇지 고개를 갸우뚱 하면서 유래를 찾아보고 난 뒤에야 아! 라고 이해를 하는 방식이었는데요. 이번에 소개할 동네 이름은 “뭐, 아무렴 어때” 해도 될 만큼 “아주 훌륭한/우수한”이란 이름을 가진 Brilliant입니다.

Brilliant
Alabama주 Marion County의 Brilliant

이 동네는 미국 Alabama 주에 있는 Marion카운티에 있는 동네입니다. 이 동네의 원래 이름은 Boston이었습니다. 원래 이 도시는 광업이 발달했는데요. 1890년대 광선회사가 이 지역에서 나는 석탄의 질이 아주 좋아서 Brilliant Coal Company라는 이름을 사용했었습니다. 그런데 Alabama주에 Boston이라는 또 다른 도시가 있어서 후에 이 도시의 광업 전통과 이를 기리는 회사 이름을 따서 결국 Brilliant라는 동네 이름으로 장착되었습니다.
*
참고로 타운 안내판에 보면 Home of Larry Pollard라고 되어있는데요, Larry Pollard는 이 지역 출신으로 안내판에서 보듯이 checkers라는 보드게임에서 7차례 전국 및 주챔피언 타이틀을 획득했습니다.

**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 신기하고 예사롭지 않은 지명들(unusual place names)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으로 몇 차례 더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