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om Edu

Covid19 시대의 비대면 언어 학습

이번 포스팅에서는 COVID19 시대에 아이들 언어 교육에 관해서 좋은 방법이 있는 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저명한 교육 학자이자 언어습득의 세계적인 전문가인 미국 남가주 대학교의 Krashen 교수님의 연구를 바탕으로 해서 작성되었습니다.
*
전통적으로 언어 교육은 대면 교육이 기본이었고, 최근 코로나 사태로 인해 원격학습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Krashen교수가 이동이 제한된 요즘같은 시대에 어떻게 아이들에게 언어교육을 할 수 있는 지 통찰을 나누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덜 전통적인 학습 방식도 좋다.

많은 부모님들이 원격이나 온라인으로 학습을 하는 데 두려움이나 효율성에 의구심을 가지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그러나 Krashen 교수는 “우리는 언어를 학습을 통해서 배우기 보다는 말하고 쓰면서 배웁니다. 우리는 언어를 단 한가지 방법을 통해 습득을 합니다. 바로 우리가 듣고 읽는 것을 통해서이죠. 바로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하는데 이것은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은 올바른 입력을 얻는 데서 나오는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해 가능한 입력’이란 무슨 말일까요? 바로 우리가 비록 외국어를 들을 때 문법이나 어휘를 하나하나 다 알지 못하더라도 이해는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이해 가능한 입력’이라고 합니다.

2 원격 학습/수업도 언어 습득에 손쉽게 도움을 줄 수 있다.

Child watching an online lesson

원격 학습을 대할 때 부모님들이 걱정을 하는 것은 언어 교육의 특성상 아이들이 혼자 집에서 화면을 통해 제대로 배울 수 있는가 하는 점인데요. 이에 대해 Krashen교수는 다소 간단하게 정리를 해줍니다. “우리는 언어습득을 위해 엄청난 양의 상호작용이 아니라 엄청난 양의 입력이 필요합니다.”

이런 엄청난 양의 입력을 얻기 위해서는 원격/온라인 교육도 단점만 있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학부모님들의 걱정은 그렇다 하더라도 어떻게 아이들이 그런 많은 양의 입력을 받아들일 것인지 인데요. 몇 가지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 스토리 텔링을 많이 하기: 연구 결과에 의하면 학생들은 전통적인 언어 수업보다는 선생님이 읽어주는 이야기를 통해 더 효과적인 학습 능력을 보인다고 합니다. 제시한 대로 입력의 두 가지 통로는 읽기와 듣기인데요, 아마도 많은 아이들에게 읽기 보다는 듣기가 더 편한 방법이 아닐까합니다. 그래서 많이 듣는 것이 정말 중요한데 이야기는 일단 다른 내용보다 재미있으니까 듣고 이 이야기를 말해보는 것이 아주 유용할 것 같습니다.

Fiction vs. Non-Fiction

아이들이 언어를 배울 때 Fiction에 비중을 두어야 할 지 Non-Fiction에 비중을 두어야 할 지에 대해서는 사실 많은 논쟁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논쟁은 요즘처럼 YouTube나 각종 App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자료가 거의 무한대인 시대에는 별로 의미가 없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릴 때는 당연히 이야기가 있는 Fiction에 아이들이 관심을 보입니다. 그러나 아이들의 세계가 넓어 질 수록 Fiction 보다는 Non-fiction에 대한 관심이 점점 넓어지고 깊어집니다. 이 때문인지 Krashen교수도 Fiction중에 Science Fiction을 읽는 것이 효과가 좋다고 조언을 합니다. Science Fiction은 Fiction Nonfiction 요소를 모두 갖고 있기 때문인 이유일 것입니다. 그러나 science fiction 역시 나이나 성별에 따라 기호의 차이가 있으므로 딱히 어떤 장르를 특정해서 학습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아무튼 이 부분은 fiction이나 nonfiction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 연구결과는 당연한 이야기이겠지만 두 장르 다 꼭 필요합니다. 특히 nonfiction학습이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도 아주 많습니다. 몇 가지만 알아볼까요.

Nonfiction 학습이 필요한 이유

첫째로 nonfiction은 fiction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휘가 풍부합니다. 이는 nonfiction의 주제가 사람의 상상 속에서 나오는 fiction보다는 훨씬 더 넓고 깊은 범위를 다루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nonfiction은 아이들을 둘러싸고 있는 세상에 관한 직접적인 이해를 도와주는 장르이고 실제로 외국어를 배워서 사용하는 입장에서는 nonfiction쪽의 내용이나 표현을 사용할 기회가 훨씬 많을 수밖에 없습니다.
세번째는 nonfiction은 fiction과 달리 주관적인 요소가 없고 인과관계가 잘 드러나는 장르이기 때문에 객관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또한 언어 자체도 특수한 용어를 제외하고는 대개 명료하기 때문에 외국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유리한 점이 많습니다.
네번째 연구에 의하면 경제, 사회적으로 상위층에 속하는 아이들일수록 정보를 가진 텍스트를 접할 기회가 많은 경향입니다. 이는 인터넷 보급율에서 정보 격차가 나타나는 이유와도 비슷합니다. 따라서, 이런 정보분야에 대한 접근도등을 생각해서라도 nonfiction교재는 미리 잘 선별해서 읽어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인터넷 격차도 점점 좁혀지고 대부분 YouTube나 기본적인 앱등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고 교재를 구하는 것도 예전처럼 어렵지는 않으므로 얼마든지 마음만 먹으면 학습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선생님이나 부모님들은 fiction이냐 nonfiction이냐 두 가지를 선택하기 보다는 아이들이 어떤 이야기나 과학적 주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위에서도 말했듯이 이해 가능한 입력을 이야기하면서 엄청난 양의 입력이 필요하다고 했는데요, 입력은 아이들이 흥미있는 내용이 있을 때 더욱 더 효율적인 것은 당연하니까요.

나머지 내용들은 상식적인 선에서 알 수 있는 내용들인데요, 요약하면 전통적인 문법 위주의 교재는 피하고, 도서관을 자주 이용하는 등입니다.

* **
이번 포스팅에서는 Covid19시대에 아이들이 비대면 방식으로도 충분히 언어학습을 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았고 전문가들의 의견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전에는 언어를 원격으로 배운다거나 비대면 방식의 언어 학습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의견이 다소 있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는 비대면 학습이 어쩔 수 없는 현실이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이 기회를 살리면 좋은 측면이 있었습니다.

우선 Krashen같은 언어 습득 전문가들이 이야기하듯이 아이들을 언어를 습득하는 데 제일 중요한 요소는 ‘이해 가능한 입력(comprehensible input)’이고 ‘엄청난 양의 상호작용이 아니라 엄청난 양의 입력’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이런 입력의 기회가 여러 가지 활동으로 인해 적을 수 밖에 없었지만 현재는 다양한 입력의 기회가 YouTube나, 다양한 온라인 학습 등 기회가 많으므로 충분히 활용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기회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장르를 잘 선택하고 부모님이나 선생님들께서도 아이들과 같이 즐기고 이야기하다 보면 아이들이 언어 학습에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계기도 될 것 같습니다.

***

이 기사에 참고한 자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https://www.languagemagazine.com/2020/05/08/stephen-krashens-seven-tips-for-teaching-language-during-covid-19/
  • https://www.globalreadingnetwork.net/learning/nonfiction-early-grades-key-reading-success

1 thought on “Covid19 시대의 비대면 언어 학습”

  1. 안녕하세요. 월드컴에듀입니다. 이 사이트웨서는 세계저인 소셜 댓글 시스템인 Disqus를 사용합니다. 현재는 방문자도 답글이나 댓글을 달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혹은 Facebook, Twitter, Google 아이디로 로그인 하셔도 댓글을 달 수도 있습니다. 글을 읽고 도움이 되셨으면 추천 눌러주시는 것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