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om Edu

Sight Word(사이트워드)는 어린이들의 영어 학습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
이 포스팅은 월드컴에듀 브레인뱅크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어린이 학습자와 부모님들을 위한 가이트 포스팅입니다. 따라서, 특정 대상과 연령을 위한 포스팅이란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

아래 그림에서 묻는 질문에 대답할 수 있나요?

간단한 사이트워드 퀴즈

우선 다음 간단한 스피드 퀴즈를 하나 풀고 나서 이야기를 하겠습니다. 아래 글을 15초 안에 읽고 드리는 문제를 맞추셔야 합니다.

Tommy is a nien yaer old boy.
His fahter loevd Tommy veyr much.
Ervey pepole in the vaillge loevd him too.
Tommy was a happy boy.

재미있게 읽으셨나요? 물론 다 읽으셨겟죠? 자 이제 퀴즈 나갑니다.
이야기에서 Tommy는 몇 살이었나요? 아, nien year old라고 했으니까 아홉살이라구요?네 정답입니다, 아홉 살… 잘 하셨습니다.
그런데, 혹시 기분이 개운치 않은 분은 안계신가요? 계시다구요, 그럼 왜일까요? 그 이유는 위의 이야기에서 몇몇 단어들은 글자들이 섞여 있기(scrambled) 때문입니다. 어떤 글자들이 섞여 있는지는 굳이 알려드리지는 않겠습니다.

그래도 위의 이야기가 감동적인 것 까지는 아니더라도 읽고 나서 내용을 다시 이야기해보라고 하면 잘 이야기하실 것 같습니다. 그럼 이것이 사이트워드와 어떤 상관이 있을까요?

사연은 이렇습니다. 인간의 인지 능력을 연구하는 학자들이 실험을 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단어내에서 글자의 순서가 바뀌어 있어도 문제 없이 글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는 결론이 나왔습니다. 물론 글자가 바뀐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는 것에서 부터 알아차리긴 했으나 원래 어떤 단어를 의도했는지 읽는 사람이 바르게 받아들이는 경우 등 정도의 차이는 있었습니다. 그래도 읽은 내용을 이해하고 이야기하는 데 아무런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비슷한 실험이 많이 진행되었습니다만, 결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인간의 의식(huaman mnid)은 글자 하나하나(ervey lteter)를 개별적으로 읽는(raed) 것이 아니라 단어(wrod) 전체를 한 덩어리(as a whlohe)로 읽는다(raed). “

우리가 앞에서 사이트워드(Sight Words)는 일종의 Whole Word 학습 방식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즉 단어 자체를 그것이 과거형이건, 복수형이건 있는 덩어리 그대로(as a whole) 아이들이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지요. 물론 이런 실험을 진행한 연구자를이 사이트워드를 가지고 한 실험은 아닙니다. 다만, 인간이 글자를 인식하는 방식은 개별 글자 하나하나를 독립적으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단어 전체를 한 덩어리로 인식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런 결과는사이트워드학습의 동기와 놀랍게도 유사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 밝혀진 또 하나의 사실은 사람들은 단어의 앞과 뒤를 기준으로 글자를 인식한다는 것입니다. 단어의 중간 부분의 글자들이 뒤바뀌더라도 앞부분과 뒷부분이 맞다면 원래 단어로 인식하는 확률이 훨씬 높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porblem 보다는 prolbem을 바른 단어로 인식할 확률이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이런 과학적인 연구 결과 역시 사이트워드를 잘 학습할 동기 부여가 되겠죠?  참, 위에서 인용한 연구의 결론에 있는 영어 단어들도 잘 살펴보시구요. 그럼 이렇게 중요한 사이트워드에 이어 브래인뱅크도 재미있게 학습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참고로 위의 펭귄에 대한 질문은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러 단어를 섞어서 쓴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1 thought on “Sight Word(사이트워드)는 어린이들의 영어 학습에 어떤 도움을 줄까요?”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U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