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com Edu

반복(Spaced Repetition)으로 효율적인 영단어 기억 학습

*
이 포스팅의 내용은 현재 저희 회사 교재 Brain Bank교재로 말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참가자들을 위한 소식지입니다. 일반 방문자분들께서 보셔도 될 내용으로 조금 수정했습니다. 학부모님과 어린이이 참가자들을 위한 내용이고 저희 프로젝트의 성격에 맞게 설명을 바꾸었다는 점 미리 알려드립니다.
무단 전체, 복사, 출처를 밣히지 않는 공유는 제한합니다.
*

이번 포스팅은 어휘 학습을 좀 더 과학적인 방식으로 하면 훨씬 효율적이며 재미있게 할 수도 있다는 점을 알려드리기 위한 것과 저희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의 향후 학습 방식에 대한 약간의 소개를 담고 있습니다. 저희는 경험과 전통에 의한 방법을 존중하지만, 거기에 대해 과학적인 학습 프로세스를 지향합니다.:-)

Man wondering

위의 아저씨 표정을 보면 뭔가 잘 풀리지 않는 것 같은데요. 언어 학습을 하다보면 가장 크게 부딪히는 문제가 외워야 할 것은 많은 데 시간이 지나면 자꾸 잊어버린 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외우면 좋을까 하고 각종 방법이나 ‘비법’이라고 하는 것들을 시도해보는 분도 많은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희가 진행하는 프로그램과도 연관이 있는 학습 기억을 잘 유지하는 방법에 대한 것을 과학적 근거와 이를 저희 응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단어나 문장을 익히는 데는 얼마간의 반복이 필수입니다. 요즘은 여러 가지 앱이 나와서 이런 작업을 효율적이고 과학적으로 해주고 있는데요. 반복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아마도 Ebbinghaus의 소쉬 망각곡선(forgetting curve)이 아닐까합니다.

아주 간단히 말하면, 12개의 문장을 외우는 학습을 한다고 가정할 때 어떤 사람은 12개의 문장을 한꺼번에 많은 시간을 들여서 하루 만에 다 외우려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12개의 문장을 한 번 할때 적은 시간을 사용하는 대신 며칠 간 간격을 두고 학습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 며칠을 두고 혹은 학습 사시에 간력을 두고 하는 소위 ‘간격 두기 학습법(spaced repetition)’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럼 간격은 얼마가 적당한지에 대한 의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단어를 일정한 간을 두고 하는 것이 좋은 지 아니면 간격을 상황에 따라 달리해야 하는 지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 의문에 대해서도 많은 교육자들과 학자들이 실험을 거듭해오고 있는데요, 일찍이 Melton이라는 연구자는 지연 교화(lag effect)라고 해서 연습을 진행할 수록 간격을 점점 많이 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간격을 어떻게 정하건 어휘 학습을 비롯해 기억과 관련된 학습을 할 때 세부적인 내용은 계속 반박과 논란이 있는 상태이지만 연습 사이에 간격을 두어야 한다는 사실은 이제 잘 정립된 개념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많은 어휘 학습을 비롯한 학습 앱이나 소프트웨어에서 이런 간격 기익학습을 점점 더 많이 도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화 기술이 더해지면서 학습방식의 효과도 점점 객관적으로 학인할 수 있게되고 간격 조차도 데이터에 의해서 설정해주는 기술까지도 가능합니다.

그 중에서 많이 이용되는 간격 기억학습법 모델이 바로 라이트너 모델(Leitner Model)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전문 교육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에서도 사용되는 것이니만큼 효과가 분명한 것은 사실인 것 같습니다.

Leitner's box model
Image source: Wikipedia

라이트너 모델의 기본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예를 들어 플래시카드 50장에 있는 내용을 외운다고 가정해봅니다. 그리고 위 그림처럼 박스를 다섯 개 준비합니다. 박스의 숫자는 1일차, 2일차, 3일차, 4일차, 5일차 박습입니다. 그럼 1일차에 50장의 카드를 다 넣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바르게 외운 카드는 2일차 박스에 넣습니다. 그리고 2일차에서 학습을 하면서 바르게 학습한 카드는 3일차에 넣습니다. 3일차에서 바르게 학습한 카드는 4일차에, 이런 방식으로 5일차까지 갑니다. 반면 1일차에 학습을 잘 것으로 나와 2일차 카드에 넣었는데 막상 2일차에 해보니 다시 기억을 하지 못하는 카드는 1일차로 되돌려 놓습니다. 3일차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2일차에서 다 외웠다고 3일차에 넣어뒀는데 3일차에 다시 보니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시작점인 1일차로 다시 옮겨둡니다.

이런 식으로 학습을 하면 여러 가지 부수효과도 있는데요. 우선 학습이 얼마만큼 진행되었는지 시각적인 효과가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5일차로 옮겨지는 카드가 많을 수록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5일차 박스에 카드가 다 옮겨지는 날 작은 기념을 해도 될 것 같습니다. 혹은 4일차 혹은 5일차에는 조금 색깔을 달리해서 목표한 학습량이 다 채워지는 것을 시각적으로 표현해봐도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방법 중 간격 지연하기 모델을 응용하는 모델도 있는데요. 위 박스의 일별 간격이나 박스의 갯수도 학습 환경에 맞추어 바꾸면 됩니다. 예들 들어 다음처럼 간격을 점점 더

[1일 박스] – [2일 박스] – [4일 박스] – [8일 박스] – [16일 박스]

이 모델도 마찬가지로 1일에서 같이 출발하고 다 외운 카드는 2일차에 넣고 2일차에 살펴봅니다. 2일차에 다 외운 것들은 4일차에 넣고 4일 뒤에 다시 봅니다. 이렇게 해서 처음 시작한지 16일차까지 박스를 다 옮기면 되겠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학습 사이에 간격을 두는 것은 공감대가 있는데 이렇게 점차적으로 간격을 늘려야 하는 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이 많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참고로 해보시고 좋은 방법을 찾아가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16일차는 처음 시작한 지 16일차로 해도 되고 8일 박스를 마찬 뒤 16일 있다가 할 수도 있는 것이고 너무 간격을 정하는 것에 얽매이지 않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중요한 것은 적절한 간격을 두고 학습해서 배운 것은 반복해서 점검하고 모두 다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기억이 나지 않는 것만 다시 간격을 두고 학습해서 학습 기억에 효율성을 주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Leitner 학습법을 보여주는 것인데요. 1번 박스에서 푸른 색 체크 표시가 된 카드는 잘 학습한 카드로 2번 박스로 넘어가고 계속해서 2번 박스에서 잘 학습된 것은 3번 박스로 넘어가는 것입니다. 반면 붉은 색 X표시가 된 카드들은 학습이 안 되거나 특정 단계에서 기억을 하지 못해 다시 처음으로 되돌리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Demonstrating Leitner's Box Model
Image Source: Wikipedia

*
이상으로 간단하게 기억 간격 학습법을 통한 어휘 혹은 문장 학습법, 그리고 현재 저희 회사 교재에 활용하는 방법까지 간략하게 설명을 드렸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이런 방법들이 유일한 방법이라거나 제일 적합한 방법이라기 보다는 가장 효율적인(efficient)한 방법이라는 점입니다. 당연히 시간적 여유가 많을 경우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이 학습한 것을 지속하는 데 효과적일 것입니다.
시간격 기억법은 동일한 조건 하에서 더 많은 기억 학습을 할 때 적용된다는 점을 미리 염두에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학부모님들의 경우 평소에도 언어 공부하는 것을 좋아하고 책도 자주 읽는 아이에게 일부러 간격을 두고 하라고 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브레인뱅크(Brain Bank) 프로젝트 참여자분이 활용하는 방법 및 향후 계획

사실 이 방법을 저희 사이트워드 카드 제품 및 프로그램에 응용하는 것도 계획하고 있는데요, 일단 방법 자체는 아주 쉬운 만큼 미리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박스만 준비하면 되는 아주 간단한 벙밥이니까요. 저희가 현재 그동안 카페에서 진행한 프로그램들에 대한 학습 커리큘럼 디자인을 좀 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문장이나 말하기 학습 프로젝트 참여자들을 살펴보고, 이에 맞추어 추가적인 학습 알고리즘을 프로그램에도 도입을 하려고 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브레인뱅크 학습자분들께서도 이 방법을 충분히 활요할 수 있습니다. 저희가 매주 드리는 브레인뱅크 문장들을 시중에 파는 플래시카드에다 쓰기 연습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Key Sentences에 있는 문장들을 5단원, 10단원, 혹은 20단원 전체 다 적어서 1번 박스에 넣고 그냥 시작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필요한 자료는 저희들이 추후에 다시 제공하려고 계획 중에 있습니다.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Leave a Comment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Scroll Up